to the moon

안녕하세요. 기존에 본인 서류 등본이나 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근처 동사무소 주민센터 방문하여 수수료를 지불하고 뗄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편리한 인프라가 많아져서 인터넷으로도 받을수 있고 발급기에서도 뗄 수 있습니다.


프린트나 인쇄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직접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접 직원이 떼주는 경우는 거의 없고 가서 물어봐도 옆에 발급기 가서 받으라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발급 받을때 나의 지문을 스캔해서 본인 인증 하고 발급이 10초안에 끝났떤 기억이 납니다.

전국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그리고 발급 가능한 시간을 오늘 정리해봤어요.


주민센터는 운영시간이 따로 있지만 개중에 따라서 밖에 발급기가 있다면 그 외의 시간에도 뗄 수 있습니다.


나의 집 근처 혹은 회사 근처에 있는 기기가 어디있는지 그리고 발급 가능 시간을 조회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접속하여 "민원24" 사이트 접속합니다.



메뉴 상에서 "이용안내"  > "고객지원센터" 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페이지가 뜨는데 여기서 상단 오른쪽에 있는 "설치장소 안내"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됩니다.


이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파일인데요.

컴퓨터에 엑셀이 깔려있다면 무리 없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안깔려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이동해서 트라이얼 버전을 받거나, 구글 닥스 이동해서 파일 업로드해서 열람 할수 있습니다. 혹은 네이버 오피스도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시간이 담긴 엑셀파일을 열기 하면 쭉 리스트가 많이 보이게 되는데요.

찾고자 하는 지역/동네명을 Ctrl+F한 다음 단어를 넣고 검색하면 바로 뜰 것입니다.


검색된 항목에는 열람한 해당 지역 및 위치(주소)가 보이고, 운영시간 (평일 및 휴일)정보가 뜨게 됩니다.


실제 등기부등본 등 서류 발급 가능여부 등 도움이 되는 정보가 보일것이구요.

더 자세한 궁금사항이 있다면 함께 나타난 전화번호로 문의해보실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표전화 고객센터 (민원24) 전화번호 1588-2188 (평일 9-18시)로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이용가능 시간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과정대로 접속한 다음 직접 파일 받아서 찾기로 찾아보면 어렵지 않게 바로 해결이 가능하니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